퍼포먼스 하드테일 첼로자전거 XC 시리즈 비교

2023-07-10

안녕하세요 첼로자전거입니다.

화창한 날씨가 지속되는 요즘 주말 자전거 도로에는 라이더들이 부쩍 늘어난 느낌입니다.

첼로 또한 자전거 구입에 관심 있으신 라이더분들의 문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많은 문의사항 중 첼로 자전거 알루미늄 MTB, XC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라이더들이 많습니다. XC는 첼로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고급 MTB로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국토 종주 등 합리적인 퍼포먼스 자전거를 구입하려는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제품인데요.

오늘 첼로 블로그에선 XC 제품 설명과 함께 다양한 XC 라인업의 비교를 통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 시켜드리겠습니다.

 

 

오랜기간 퍼포먼스 MTB 보급을 선도한 XC 시리즈2011-2013년 첼로 XC (by. 첼로자전거)

 

첼로 자전거 XC는 오래전부터 퍼포먼스 산악자전거 시장을 선도하는 알루미늄 MTB의 대명사였습니다.

지금과 같이 카본 MTB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이전부터 첼로만의 슈퍼 라이트 알루미늄 제조 기술로 카본 못지않은 경량화와 함께 다양하고 합리적인 부품 구성,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라이더들의 산악자전거 시작을 함께 해왔으며,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노력으로 현제까지 스테디셀러를 이어가고 있는 첼로 자전거의 대표 MTB입니다.

 

여전히 매력적인 퍼포먼스 MTB, 2023 첼로 XC

27.5 인치 2023 XC 10 (첼로 자전거)

 

현재까지 그 명성을 이어온 XC 시리즈는 더욱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입문용 퍼포먼스 MTB로 굳건히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3 XC 시리즈는 기존 MTB에서 볼 수 없는 개성 있는 프레임 디자인과 더불어 부드러운 주행감을 위한 에어 서스펜션이 모든 시리즈에 적용되었으며 다양한 라이더에 맞춘 폭넓은 프레임 사이즈, 휠 사이즈 등으로 산악 주행, 국토 종주, 일상 라이딩 어디든 다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XC 만의 특별한 설계로 최고의 강성을 갖춘 산악 인증 프레임

XC는 기존 MTB에서 보기 어려운 개성 있는 차체와 강성을 갖추었으며 높은 내구성으로 산악 인증을 받은 프레임입니다.

먼저 벌집의 구조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XC의 허니콤 프레임 형상은 각 프레임 위치마다 다른 형태의 육각 단면을 프레임에 적용하여, 최적의 강성 및 유연성을 구현하였으며 더블 버티드 공법으로 더욱 경량화된 무게로 스피드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문자의 편안한 승하차를 위한 로우 핏 탑 튜브 설계로 자전거를 타고 내릴 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프레임 안쪽으로 변속 라인과 브레이크 라인을 깔끔하게 삽입하는 이너 케이싱, 용접 비드를 깔끔하게 다듬어주는 스무드 웰딩 등 다양한 디테일이 적용되었습니다.

다양한 기술력과 함께 산악 인증까지 받은 프레임으로 어떤 형태의 라이딩도 믿고 주행하실 수 있습니다.

 

XC 선택을 위한 첫 단계, 27.5 / 29 나에게 맞는 휠 사이즈는 ?

 

첼로 자전거 XC는 라이더들의 주행 스타일과 함께 여러 신체 사이즈를 고려하여 다양한 사이즈를 갖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XC를 선택하기 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휠 사이즈인데요 라이더의 주행 환경, 신체에 맞춰 27.5 인치와 29 인치 두 가지 휠 크기로 나눠지며 두 사이즈 각각의 주행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27.5 / 29 두 개의 제품을 비교해놓은 자료인데요 먼저 확연하게 눈에 띄는 것은 자전거 전체의 크기입니다.

휠 크기로 쉽게 두 차종이 구분 되고 이는 주행감에 그대로 반영되는데요. 먼저 27.5 MTB는 29 인치 휠과 비교하여 업힐 효율과 함께 빠른 초반 가속에 유리합니다. 더 적은 힘으로 페달을 밟아 가속을 내기 때문에 가파른 언덕이나 고저 차가 심한 곳처럼이 가속이 잦은 주행 환경에서는 27.5 사이즈가 유리합니다.

여러분들의 라이딩 환경이 업힐 등 고저차가 심하지 않은 장거리 라이딩 및 평지 주행이 대부분이라면 29 인치가 더 유리한데요. 초반 가속 면에서는 27.5 인치보다 더 큰 휠을 굴려야 하기 때문에 힘이 더 들어가지만, 초반 가속이 끝나면 29인치 휠이 같은 힘으로 더 멀리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평지 위주의 주행이라면 29인치 휠 사이즈를 추천드립니다.

나의 주행 성격이나 환경 등을 먼저 파악하시고 두 사이즈 중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라이더의 선택을 위한 세부적인 스펙을 갖춘 XC 라인업

 

휠 사이즈를 선택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세부 모델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XC 시리즈는 구동계 등급별로 스포츠, 10, 30 등급으로 나눠지며 가격, 무게 및 컬러 구성을 제외하면 27.5 와 29 라인업은 동일한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상급으로 올라갈수록 높은 등급의 구동계가 장착되며 자전거의 무게 또한 가벼워집니다.

 

첼로 자전거 XC 시리즈 스펙 비교

 

합리적인 오프로드 주행의 첫 시작, XC 스포츠

첼로 자전거 27.5 XC 스포츠

 

먼저 소개드릴 제품은 합리적인 부품으로 구성되어 MTB 입문자에 가장 적합한 XC 스포츠입니다.

라이더의 첫 오프로드 주행에 있어 다양한 기어비를 경험할 수 있는 XC 스포츠는 시마노사의 알리비오와 알투스 27단 구동계가 조합된 구성으로 업힐에 편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기어비를 체험하며 다양한 오프로드 코스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7단 알리비오 + 알투스 구동계, 에어 서스펜션 (첼로 XC 스포츠)

또한 XC 스포츠의 가장 장점은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비슷한 등급의 MTB에 찾아보기 힘든 XC의 에어 서스펜션은 압축 공기의 탄력을 이용한 에어 샥 구조로 작은 진동도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험난한 주행에도 일관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 고 성능 MTB에 장착되는 모델입니다.

 

XC 시리즈에는 회음부를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셀레 로얄 안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안장보다 서포트 범위가 좌우로 확장되고 좌골이 닿는 부분에 충전재가 보강된 셀레 로얄 컴포트 안장은 안장통이 심한 라이더의 장거리 주행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만큼 편안합니다.

이 때문에 XC는 오프로드 주행 외에도 장거리 주행이나 국토 종주와 같은 험난한 라이딩에도 신체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어 편안한 주행이 가능한 다재다능 MTB입니다.

 

누구나 편안하게 주행 할 수 있는 보급형 퍼포먼스 MTB, XC 10

첼로 자전거 29 XC 10

XC 10은 본격적으로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자전거입니다. 시마노 22단 데오레 시리즈를 장착한 XC 10 모델은 높은 효율의 기어 구성비로 더 높은 단수의 MTB 보다 큰 스프라켓이 장착되어 가벼운 무게로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22단 데오레 구동계와 에어 서스펜션 (첼로 XC 10)

또한 XC 10의 데오레 구동계는 뒷드레일러가 짧게 설계된 로우 프로파일이 특징으로 오프로드 주행 시 큰 장애물에 의한 파손을 방지하여 공격적인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노면의 충격을 세세하게 잡아주는 에어 서스펜션 포크가 적용되어 있어 어디서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최상급 XT 구동계가 적용된 XC 30

첼로 MTB 29 XC 30

 

XC 30은 시마노사의 최상급 구동계인 XT 드레일러와 SLX 크랭크가 조합되어 24단의 구동 범위를 갖추어 합리적으로 XT의 퍼포먼스와 함께 신속한 변속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먼저 XT 드레일러는 풀리 케이지의 충격을 잡아주는 범퍼 수가 다른 드레일러보다 늘어나 변속 및 라이딩 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켜 기어 변속 시 부드럽게 작동되며 지상고를 높인 폭이 짧은 설계로 산악 주행 시 장애물에 닿는 것을 최소화시켜주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오프로드 코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첼로 자전거 29 XC 30

XC 30은 프론트 2단 체인링과 함께 45T 스프라켓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라이딩을 커버할 수 있는 넓은 범위의 45T 스프라켓은 24단의 짧은 단수의 변속 시스템이라 할지라도 효율적인 기어 조합을 통해 더 가파른 힐 클라임도 부담없이 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XC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셀레로얄 안장이 장착되어 편안한 라이딩에 도움을줍니다

 

 

 첼로의 베스트 MTB 모델, 첼로자전거 XC

오늘 첼로 자전거에서는 퍼포먼스 MTB의 시작 ‘XC 시리즈’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XC 시리즈는 오랫동안 라이더들의 선택과 함께 입문 MTB 중 최고라는 찬사를 받아오며 오랫동안 첼로의 베스트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번 여름 오프로드 주행이나 장거리 국토 종주를 계획하셨다면 XC와 함께 달려보는 것이 어떨까요?

주변 첼로 대리점에 방문하여 XC 시리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감사합니다.

XC 전차종 보러가기